(서퍼들의 세계여행[E,P5]) 하와이 오아후 섬 노스쇼어로 떠나는 서핑여행 “푸푸케아”

서퍼들의 세계여행
하와이 오아후 섬 노스쇼어로 떠나는 서핑여행
푸푸케아
PUPUKEA


하와이 푸푸케아 서핑여행 가이드

안녕하세요. 서퍼들의 세계여행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하와이 오아후 섬 북쪽에 있는 푸푸케아로 떠나볼까 해요.

//

먼저 푸푸케아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알고 갑시다.

푸푸케아 는?

푸푸케아는 아래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어요.

“서핑, 스노클링, 다이빙, 비치, 서핑대회, 거대한 파도, 해양생물보존지역, 퍼펙트웨이브”

이곳은 하와이 오아후 섬 북쪽에 위치한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입니다. 푸푸케아의 의미는 하얀 조개껍질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오아후 섬의 노스쇼어에 위치한 거주지로서 그리고 방문 목적지로서 인기가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서핑, 다이빙, 스노클링으로도 잘 알려진 지역입니다. 푸푸케아의 남서쪽 끝 부분에 와이메아 베이가 있는데 이곳은 매우 인기있는 비치입니다. 그리고 반자이 파이프라인이라고 불리는 월드 서핑 대회가 열리는 곳이 있어서 대회가 열리는 날이면 많은 관광객들이 이 대회를 보기 위해 모입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을 하는 자연보호구역으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푸푸케아 위치

푸푸케아는 하와이 오아후 섬 북부에 위치한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면적 약 8.8 km²)

한국(인천) – 하와이(호놀룰루) 항공편 정보

아시아나 항공 웹사이트를 통해 비성수기 항공권 정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80만원 대의 가격이네요.

직항 노선이라 매우 편할 거 같아요. 출발에서 도착까지 약 9시간의 비행시간이 걸립니다.

하와이에 도착했다면 이제 푸푸케아로 가야하겠죠.

호놀룰루 공항에서 푸푸케아까지 거리

이동 경로상 거리가 약 50 km 정도입니다. 버스도 제공되고 있지만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숙소를 통한 픽업이 가능하다면 이를 활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서핑 정보 요약

푸푸케아
Pupukea

제공 스톡트매거진 참고출처 surfertoday, surfline
베스트 시즌 10월 ~ 3월
*여름 5월 ~ 10월 / 겨울 11월 ~ 4월
서핑 레벨 상급 이상
보드 타입 건보드, 숏보드
해저 바텀 굳은 용암(Lava), 코랄, 샌드
베스트 바람 무풍(Calm), 가벼운 동 ~ 남
*동북동에서도 작동하지만, 너무 강한 동북동은 좋지 않음
베스트 스웰 서북서 ~ 북서
베스트 사이즈 오버헤드 ~ 3X오버헤드
베스트 타이드 Mid
주요 스팟 Banzai Pipeline
위험 요소 얕은 물, 크라우드, 로컬리즘, 상어, 파워풀 웨이브
특이 사항 *(현재 혹은 이전의) 서핑대회 개최 장소
*퍼펙트 웨이브
*레프트 핸드
인근 스팟 Backdoor, Sunset, Rocky Point, Waimea bay

푸푸케아 스토리

푸푸케아는 해양 생물 보존 구역으로 지정된 장소 입니다. 이곳이 해양 생물 보존 구역으로 지정이 되기까지 여러 시행착오의 과정을 겪었습니다. 어부들과 레크리에이션 이용자들 그리고 거주자들이 선뜻 동의를 하였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켜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시행 초기에는 잘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방문객들을 비롯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곳의 규정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과학적인 근거로 이 지역의 방문 수용력을 파악하는 한편 이곳의 규정을 널리 알리는데 노력하였고 지금 이곳은 해양 생물 보존 구역으로서 이 구역 안팎으로 해양 생물의 저장고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할 수 있는 행위와 할 수 없는 행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할 수 없는 것에는 고기 잡기 금지, 수집 금지, 접촉 금지 등의 항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양 생물 보존 구역(MLCD) 규정이라고 합니다. 푸푸케아는 하와이의 해양 생물 보존 구역으로 지정된 11곳 중 하나이며 오아후 섬에는 3곳의 지정 규역이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서핑 여행은 서핑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말이예요. 서핑을 즐기기 위해, 서핑을 체험하기 위해, 서핑을 관람하기 위해! 여행을 좋아한다면 서핑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어요. 서핑 후 그곳의 문화를 체험한다는 것.

하와이 북부 노스쇼어의 해양생물보존구역으로 떠다는 서핑 여행! 비록 상급자들에게 허용되는 파도여서 서핑을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서퍼들의 서핑 퍼포먼스를 눈앞에서 관람하고 싶은 여행객이라면 그리고 유명한 스노클링 및 다이빙 스팟에서 해양 생물과 함께 헤엄을 치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계획을 세우고 떠나고 싶지 않나요.

“저는 이곳에 파도가 없는 날 다녀왔습니다. 바다가 너무 잔잔해서 스노클링과 수영을 했어요. 와이메아 베이에서 돌고래가 물 위로 점핑하는 모습도 봤죠. 어찌보면 파도가 없는 날 방문한 것이 행운이었던 거 같아요. 파도가 있었으면 노스쇼어에서 물놀이를 못했을 테니까 말이죠. 다음에는 파도가 있는 날 서핑 관람을 목적으로 가봐야 겠습니다.”

푸푸케아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아래는 이곳 푸푸케아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중 일부 입니다.

Pupukea Beach Park ― 푸푸케아 비치 파크

참고출처 lonelyplanet

짙푸른 물, 다양한 해안선 그리고 굳은 용암과 화이트 샌드를 가진 푸푸케아는 하얀 조개껍질을 의미합니다. 긴 비치는 세 개의 영역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그것은 북쪽으로 샤크 코브, 중앙에 올드 쿼리(Old Quarry), 남쪽으로 쓰리 테이블입니다. 푸푸케아 비치의 바다는 해양 생물 보존 구역으로 보호 받고 있습니다. 샤크 코브에 있는 리프 형성물은 바다 거북이를 포함하여 해양 생물을 위한 훌륭한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스노클링을 하기에 좋습니다. 바다가 고요할 때 이곳은 물 속 탐험을 위한 훌륭한 지역입니다. 날카로운 코랄로부터 여러분의 발을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슈즈를 신는 것을 명심하세요. 이곳에 서식하는 백기흉상어 (white-tipped reef sharks) 는 대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지 거리를 두도록 하세요. 그리고 그들에게 도발하지 않도록 하세요. 파도가 없는 여름 동안 로우 타이드일 때 해안의 조수 간만의 차로 형성된 웅덩이는 아주 작은 생물 서식지로서 탐험하기에 흥미롭습니다. 만일 아이들을 동반한다면 특히 주의를 하십시오. 돌이 면도날처럼 날카롭기 때문입니다. 물 위로 떠오른 평평한 선반 같은 바위가 있는데 그것의 이름은 쓰리 테이블입니다. 파도가 없는 여름에 그 지역은 스노클링과 다이빙을 하기에 좋습니다.

사진출처 hawaii
Waimea Bay Beach Park 와이메아 베이 비치 파크

참고출처 lonelyplanet

이곳은 아름다운 곳이지만 분명히 침울한 분위기가 감돕니다. 와이메아 베이는 계절에 따라 극적으로 변화합니다. 여름에는 호수처럼 고요하고 평평합니다. 섬에서 발생하는 강한 이안류로 겨울에는 매우 사나운 곳입니다. 보통 이곳에서 수영을 하고 스노클링을 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6월에서 9월 혹은 10월입니다. 이곳 비치에서의 겨울 시즌 워터 액티비티는 초보자에게 적절하지 않습니다. 와이메아의 파도는 터무니없이 거대하기 때문입니다. 매년 이곳에서는 서핑 대회를 개최합니다. 이곳은 노스쇼어에서의 가장 인기있는 해변입니다. 그래서 주차 공간이 종종 꽉 찹니다. 그렇지만 고속도로를 따라서 주차를 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경찰이 견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변의 남쪽 끝 큰 바위에서 뛰어내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사진출처 lonelyplanet
Banzai Pipeline ― 반자이 파이프라인 서핑 대회 관람

참고출처 best-of-oahu

빌라봉 파이프라인 마스터스는 매년 12월 5일에서 25일 사이에 열리는 서핑 콘테스트입니다. 또한 이 대회는 반스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하와이에서 열리는 세 개의 대회 중 파이널 대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회가 열리는 날이면 그 열기가 굉장합니다. 오아후 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익사이팅하면서 스릴있는 서핑 대회입니다. 이 대회의 익사이팅한 서핑 대회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서는 파도 차트를 주목하고 대회가 진행을 하는 날 남들보다 서둘러서 이곳으로 향하면 됩니다. 만일 이곳에서 서핑을 할 마음을 먹는다면 이곳은 상급 이상의 서퍼들이 서핑을 하는 장소로 매우 낮은 리프 해저 바텀을 가진 서핑 스팟이라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잘못된 위치에서 그리고 잘못된 타이밍에 파도를 잡는다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낮은 리프로 인해 매년 수백개 이상의 서프보드가 부서지고 서퍼들이 부상을 당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best-of-oahu
덧붙이는 말!

노스쇼어는 사우스쇼어와 다른 분위기 입니다. 사우스쇼어가 도심이라면 노스쇼어는 도심과는 정반대의 전혀 다른 느낌이 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푸푸케아에서 할 것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푸케아 주변으로의 여행 목적지를 확장한다면 노스쇼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욱 많이 있을 거 같아요. 올드한 분위기의 할레이와 타운, 노스쇼어의 히스토릭한 느낌이 드는 서핑 샵들 구경하기, 고래와 돌고래 관람, 상어 관람 등등 말이죠.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