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지식-장비) 서프보드 테일(Tail) 에 대해

서핑지식
장비
서프보드 테일(Tail) 에 대해

원문출처 awe365, surfertoday


어떤 서프보드 테일(Tail) 을 선택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서핑지식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서프보드 테일(Tail)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서프보드를 고를 때 다양한 측면에서 따져봐야 할 서프보드의 물리적인 요소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러한 물리적인 요소들 중 서프보드의 테일(Tail)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출처 gravityking
테일(Tail) 이란?

테일은 서프보드의 맨 뒤쪽을 가리킵니다. 라이더가 파도의 페이스에 있을 때 이러한 테일은 라이더의 무게에 의해 파도의 페이스에 접촉하거나 혹은 페이스 안쪽으로 파고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서핑을 할 때 핵심적이고 흔한 서핑 동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모든 서프보드 디자인에는 필수적으로 이러한 동작과 관련하여 테일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빅웨이브 라이딩, 튜브라이딩, 가벼운 라이딩(크루징), 적극적인 턴 등 어떤 목적의 라이딩 및 턴을 수행하든 간에 서프보드 셰이퍼들은 테일에 어떠한 특징을 담도록 다루게 됩니다. 또한 서프보드 테일에 대한 지식은 보드를 구매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요소 입니다.

테일(Tail) 의 너비와 동작 원리

더 와이드한(너비가 넓은) 테일은 넓은 너비가 제공하는 안정성과 플로팅(물 위에 뜸) 의 이점이 있으며 넓은 너비를 파도가 꽉 잡아주지 못해 다소 느슨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또한 좁은 테일에 비해 넓은 표면적이 제공하는 빠른 속도의 특징을 가집니다. 반면에 좁은 테일은 파도가 꽉 잡아주는 효과로 이해 변화가 적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테일(Tail) 의 모양과 동작 원리

서프보드 테일은 둥근 모양, 각진 모양, 물고기 꼬리 모양 등 기본적인 디자인에서 다양한 테일 모양으로 파생이 되었습니다.

둥근 모양의 테일

둥근 모양의 테일은 더 부드럽고 더 라운드한(둥근) 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턴을 할 때 물이 둥근 모양의 테일에 좀 더 오래 밀착이 되도록 하기 때문에 턴을 할 때의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특히 큰 파도에서 더욱 그렇게 느끼게 합니다.

각진 모양의 테일

각진 모양의 테일은 보드가 파도의 페이스에 덜 밀착되어 파도에서 쉽게 풀리게(Release) 될 수 있도록 하며 스케이트를 타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게 합니다. 이러한 테일 모양은 더 급격한 턴과 피벗(중심축이 있는) 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고기 꼬리 모양의 테일

V 자 모양이 두개가 붙어 있는 모양의 테일은 파도 페이스에서의 급격한 턴을 위해 최적화 되도록 한 것입니다. 이것은 헤드 높이 이하의 작고 느린 특징의 파도에서 급격한 턴을 통해 파도를 앞지르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가지 기본적인 테일 모양에 대해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의 기본적인 테일 모양을 토대로 다양한 모양의 테일이 파생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서는 흔히 많이 사용하는 테일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퀘어 테일 (Square Tail)

찹(Chop) 테일이라고도 불리는 스퀘어 테일은 모든 다른 서프 테일이 탄생하도록 한 오리지널 테일입니다. 테일의 끝 부분을 직선으로 가로질러 잘라낸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보드를 가로지르는 직선은 보드의 끝에서부터 더 가까이 있을 수도 있고 더 뒤쪽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스퀘어 테일은 뒷쪽 부분에 높은 볼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더 작은 서프에서도 더 쉽게 라이딩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라이딩 중에 더 두터운 파도 섹션 혹은 파도의 힘이 약한 섹션을 지나가더라도 쉽게 라이딩을 이어가도록 합니다. 턴을 할 때 직각 모양의 테일 코너 부분이 물 속을 파고 들어 피벗(중심축이 있는) 턴을 더 쉽게 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짧고 타이트한 급격한 턴에 빠르게 반응을 하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퀘어 테일은 와이드한 테일 너비로 인해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스퀘어 테일은 보통 롱보드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숏보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의 모던 서프보드에서는 테일 모양을 결합하여 다재다능한 서프보드를 만드는 경향이 있어서 스퀘어 테일을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작은 파도에서 서핑을 시작하는 비기너 혹은 그러한 파도를 즐기는 서퍼 혹은 작은 파도가 빈번한 오프시즌에는 스퀘어 테일의 서프보드는 매우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라운드 테일 (Round Tail)

라운드 테일은 말 그대로 각진 모양의 테일이 아닌 둥근 모양의 테일입니다. 이러한 라운드 테일은 물이 보드의 가장자리를 따라 흘러 물이 좀 더 오래 밀착되어 더 매끄럽고 더 라운드한(둥근) 턴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스퀘어 테일의 급격한 턴 조작성과 비교하여 느슨한 조작성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느슨한 조작성으로 인해 스퀘어 테일보다 더 나은 조작성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작성 및 조종성의 특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턴 조작성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라운드 테일은 스퀘어 테일보다 더 큰 파도, 더 가파른 파도 페이스 그리고 홀로우 파도인 경우에 좋은데 이는 둥근 테일이 물과 접촉을 유지하여 테일을 잡아줄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테일 부분에서의 추가적인 표면적은 테일 부분에서의 더 많은 리프트(Lift) 를 제공하며 라이딩 중에 느린 섹션에 진입하더라도 속도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라운드 테일은 스퀘어 테일과 비교하여 좀 더 좁은 테일 너비로 인해 덜 안정성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라운드 테일은 다재다능한 디자인 중 하나로 롱보드와 숏보드 모두에서 발견이 됩니다.

핀 테일 (Pin Tail)

핀 테일은 라운드 테일과 유사하지만 더 길쭉하고 폭이 좁은 보드에 적용이 됩니다. 이러한 핀 테일 디자인은 테일 쪽 리프트(Lift, 위로 들어 올리는 힘) 를 최소화 시키게 되고 보드 위에 있는 서퍼의 뒷발에서부터 더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테일보다 파도의 페이스를 더 파고 들게 됩니다. 이렇게 돌출된 테일이 파도 페이스에 파고 드는 것은 파도의 페이스에서 라이딩을 할 때 보드 뒤쪽을 단단히 잡아주어서 더 많은 안정감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반면에 턴 동작에 있어서는 많이 불리하게 됩니다.

핀 테일은 빅웨이브를 위해 적합한데 빅웨이브의 파도 표면을 라이딩할 때 서퍼는 급격한 턴 혹은 컷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이더는 단지 가능한한 흔들리지 않은 주행을 하길 원할 것입니다. 핀 테일은 건 혹은 미니 건과 같은 빅웨이브 보드를 위한 테일 모양입니다. 만일 핀 테일을 다른 테일과 구별하기 위하여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아마도 이 테일은 여러분이 찾는 테일 모양은 아닐 것입니다.

스콰시 테일 (Squash Tail)

라운드 테일과 스퀘어 테일을 결합한 라운디드 스퀘어 테일로도 알려진 스콰시 테일은 가장 흔한 서프보드 테일 모양입니다. 이곳에서 언급하는 스콰시 테일은 코너가 라운드한 스퀘어 테일을 언급하겠습니다. 라운드 테일의 조작성과 스퀘어 테일의 안정성 모두의 이점을 결합하여 편안하고 균형잡인 느낌을 주는 테일 모양입니다. 스콰시 테일은 모든 유형의 파도(특히 허리부터 오버헤드까지) 에서 안정성과 조작성 둘다 가져다 주는 다재다능한 테일 모양입니다. 또한 바텀턴과 탑턴을 모두 소화할 수 있고 숏보드의 경우 배럴에서도 충분히 빠르고 안정적인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스콰시 테일은 주로 숏보드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롱보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턴을 많이 하려고 하거나 혹은 더 많은 조작성을 원한다면 이 테일 모양을 선택하십시오.

스왈로우 테일 (Swallow Tail)

물고기 꼬리 모양과 같이 생긴 스왈로우 테일은 보드의 끝을 V 자 두개의 모양으로 잘라낸 독특한 테일 모양입니다. 이러한 테일 모양은 조작성과 안정성의 개선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파도 페이스에서의 급격한 턴을 위해 최적이 되도록 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조작성과 안정성을 포기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스왈로우 테일은 헤드 높이 이하의 작고 느린 파도에서 잘 작동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즉 헤드 높이 이하의 작고 느린 파도에서 파도를 앞지르지 않도록 짧고 타이트한 급격한 턴을 통해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헤드 이상의 파도가 아닐 때 스왈로우 테일은 적절한 선택입니다. 

스왈로우 테일은 V 자 모양에 많은 변형들이 존재합니다. 이를테면 테일에 V 자가 세개가 되도록 한 배트 디자인이 있으며, 스왈로우 테일보다 테일 부분을 더 와이드하게(너비가 더 넓게) 만든 피쉬 디자인이 있습니다. 피쉬 디자인인 피쉬 테일은 스왈로우 테일보다 더 작은 파도 조건에서도 탁월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밖의 테일 모양

위에서 언급한 5가지의 기본적인 테일 모양을 토대로 서로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다양한 테일 모양이 있으며 또한 완전히 새롭게 탄생한 테일 모양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근했던 피쉬 테일, 배트 테일이 그러한 것이며 라운디드 핀 테일, 다이아몬드 테일, 윙 테일 등 다양한 파생 테일이 있습니다. 또한 비대칭 테일이라고 하여 백사이드와 프론트사이드 라이딩 시 그에 적절히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이 된 테일 모양도 있습니다.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