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퍼들의 세계여행[E,P5,R]) 스페인 북부로 떠나는 서핑여행 “문다카”

서퍼들의 세계여행
스페인 북부로 떠나는 서핑여행
문다카
MUNDAKA


스페인 문다카 서핑여행 가이드

안녕하세요. 서퍼들의 세계여행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스페인 북쪽에 있는 문다카로 떠나볼까 해요.

//

먼저 문다카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알고 갑시다.

문다카 는?

문다카는 아래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어요.

“서핑, 퍼펙트웨이브, 강어귀, 생태보호지역, 시골, 매우 작은 마을, 포구, 헤밍웨이의 발자취”

이곳은 스페인 북부 비스케이 만에 위치한 바스크 지역에 있는 자치제의 해안 마을입니다. 문다카 어원은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라틴어로 깨끗한 물이라는 의미를 가진 “문다 아쿠아(munda aqua)” 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집니다. 이곳은 작지만 매혹적인 분위기를 가진 곳으로 고기잡이가 중심인 어촌 마을입니다. 마을의 항구는 가장 모퉁이에 위치해 있는데 제법 그림같은 광경을 자아냅니다. 이곳이 단지 작은 마을이고 어항 마을 외의 어떠한 특별한 점을 찾을 수 없을지라도 문다카는 세계적인 서핑 지역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특히 가을 시즌 동안 마을은 매우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이유는 문다카에서 형성되는 파도를 타기 위해 전세계로부터 서퍼들이 이곳으로 모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서퍼가 아니라면 이곳에서 서퍼들이 파도를 타는 모습을 보는 것이 이곳을 찾는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밖에 강어귀의 생태보호지역 구경 및 세계적인 서핑 지역에 있는 서핑샵 구경 그리고 그림같은 광경의 항구에서 여유를 만끽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서핑을 목적으로 하는 곳으로 서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다소 심심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wikimedia
문다카 위치

문다카는 비스케이 만의 해안에 접해 있는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해안 마을입니다. (면적 약 4.15 km²)

한국(인천) – 스페인(바르셀로나) 항공편 정보

아시아나 항공 웹사이트를 통해서 비성수기 항공권 정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가격 편차가 크긴 한데 대략 200만원 선에서의 가격이 형성되네요.

직항 노선이라 매우 편할 거 같아요. 출발에서 도착까지 약 13시간의 비행시간이 걸립니다.

스페인에 도착했다면 스페인 북부를 향해 또다른 긴 여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공항에서 빌바오 공항까지 거리

이동 경로 상 거리가 약 600km 정도 입니다. 항공편을 이용해야 할 거 같아요.

빌바오 공항에서 문다카까지 거리

이동 경로상 거리가 약 30 km 정도입니다. 버스도 제공되고 있지만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작은 마을이라 숙소에서 공항까지 픽업이 가능할지는 확실치가 않네요. 택시 이용을 고려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서핑 정보 요약

문다카
Mundaka

제공 스톡트매거진 참고출처 thesurfatlas
베스트 시즌 10월 ~ 11월
*여름 6월 ~ 8월 / 겨울 12월 ~ 3월
서핑 레벨 상급 이상
보드 타입 숏보드
해저 바텀 샌드
베스트 바람 남서 ~ 남동
베스트 스웰 북서
베스트 사이즈 2X오버헤드
베스트 타이드 Only Low to Mid
*그외 크레이지한 저류 발생으로 매우 위험
*물이 빠지는 Low 가 절대 아님에 심각한 유의 필요
주요 스팟 Mundaka
위험 요소 조류, 얕은 물, 크라우드, 로컬리즘, 상어, 헤비 웨이브
특이 사항 *포인트 브레이크
*레프트 핸드

문다카 스토리

문다카는 우다이바이(Urdaibai) 생태계 보호지역 내에 위치해 있는 독특한 매력을 지닌 작은 어촌 마을입니다. 이 마을은 1960 ~ 70년대 즈음 스페인의 서프맵에 등록되었습니다. 조용한 작은 어촌 마을이었던 이곳은 가을만 되면 전세계로부터 방문객들로 넘쳐나게 된 것입니다. 이곳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자연보호지역으로 보호되고 있는 이곳 강의 역할이 큽니다. 강을 벗어나는 토사 퇴적물이 바다에 이르러 삼각형의 샌드뱅크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노인과 바다의 저자 헤밍웨이가 스페인에서 종군기자로 활동하던 시절 문다카에 발자취를 남겼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는데 그 기록은 이곳 문다카 BC 로컬 샵의 한켠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서핑 여행은 서핑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말이예요. 서핑을 즐기기 위해, 서핑을 체험하기 위해, 서핑을 관람하기 위해! 여행을 좋아한다면 서핑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어요. 서핑 후 그곳의 문화를 체험한다는 것.

문다카는 퍼펙트 웨이브를 찾아 다니는 경험 많은 상급 서퍼들을 위한 지역인 거 같습니다. 이곳은 어촌 마을로 서핑 이외에 할 것이 없는 거 같아요. 이러한 어촌 마을은 멀리 안가더라도 만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만일 문다카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약 40 여 km 떨어진 거리에 있는 바스크 지방의 중심 도시 빌바오를 여행 목적지로 삼고 하루 정도 문다카에 머무르는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문다카의 파도에 관심이 있다면 말이죠.

“이곳 문다카는 저에게 바스크 지방의 중심 도시 빌바오로 여행을 가고 싶게 만드네요. 그리고 빌바오 여행 중에 문다카의 파도를 보기 위해 한번 쯤 들려보고 싶게 하는 마음이 생기게 합니다.”

문다카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아래는 이곳 문다카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중 일부입니다.

Mundaka Port ― 항구 둘러보기

참고출처 euskoguide

이곳의 항구는 문다카의 심장입니다. 이 항구는 마을에서 가장 그림같은 부분입니다. 컬러풀한 바스크 스타일의 집 그리고 다양한 바(Bar) 와 식당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문다카에는 몇개의 해변이 있지만 여름 동안에 이곳 지역인들은 이 오래된 항구를 둘러싸고 있는 제방 위에 자신들의 수건을 늘어놓고 햇볕을 쬡니다. 마을 아이들은 제방 주위를 좋아하는데 이유는 그곳에서 몇 미터 아래의 물로 뛰어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 euskoguide
Mundaka BC ― 문다카 로컬 샵

참고출처 euskoguide

문다카 BC 는 2013년 8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금새 문다카에 있는 동안 방문해야 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문다카 BC 는 옷 가게 혹은 기념품 가게가 가지고 있는 것 보다 많은 다른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옷, 신발, 액세서리를 파는 것 외에도 이곳은 전시를 위해 사용되는데 2개월마다 다른 전시를 개최합니다. 대개 로컬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합니다. 문다카 BC 에서는 로컬 브랜드를 지지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가게에서 제공되는 거의 모든 브랜드가 Loreak Mendian, Kukuxumuxu, Skunk Funk 인 이유를 알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이 브랜드 외에도 문다카 BC 라고 불리는 그들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었는데 이 브랜드는 이곳 가게의 인기 상품입니다. 문다카 BC 브랜드의 셔츠, 후디, 신발은 전세계에 문다카가 가지는 시원한 이미지를 선보이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가게 내부에 이타카(Ithaka) 북 코너라고 불리는 매우 특별한 코너가 있습니다. 그곳은 로컬 문화와 로컬 역사를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전하려고 노력하는 공간입니다. 그곳 안에서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그 지역에서 소비했던 시간에 관한 기록과 함께 그의 몇몇 작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타카 북 코너와 주기적인 아티스트 전시 외에도 문다카 BC 는 다양한 장르의 뮤직 콘서트를 기획합니다.

사진출처 euskoguide
Castillo de Arteaga ― 오래된 성(Castle) 양식의 호텔

참고출처 relaischateaux, booking

이 호텔은 문다카 지역에 있지는 않습니다. 문다카에서 약 16 km 거리에 있는 오래된 건물 양식의 호텔입니다. 이 인상적인 성(Castle) 은 바스크 지방의 우다이바이 생태계보호지역에 있는 Gautegiz Arteaga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매우 훌륭한 시골 뷰를 자랑하는 루프 테라스가 있는 식당도 있는데 식당에서는 품질 좋은 바스크 요리를 제공합니다. 절벽, 강, 습지대, 목초지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원래 13세기에 세워진 Castillo de Arteaga 는 19세기에 나폴레옹 3세에 의해 신고딕(Neogothic) 양식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이곳에는 매우 넓은 와인 저장실이 있어 시식을 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10분 정도 거리에 피카소의 유명한 그림인 게르니카의 영감을 얻은 작은 소도시인 게르니카1) 가 있습니다. 빌바오까지는 차로 35분 정도 걸립니다.

1) 게르니카 :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소도시. 스페인 내란 때 Franco 장군이 이끈 반란군 측에 가담했던 독일 비행기의 무차별 폭격으로 파괴되었다(1937). 파블로 피카소의 그림(1937).

사진출처 relaischateaux
덧붙이는 말!

여행의 범위를 문다카에서 살짝 확장을 시켜 보면 약 40 km 거리에 빌바오가 있어 여행의 동기를 불러일으키게 합니다. 또한 멀지 않은 거리에 피카소의 그림에 영감을 준 게르니카 소도시가 있다는 것과 헤밍웨이 발자취가 있다는 것이 문다카라는 마을이 낯설지 않게 합니다.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