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가이드-입문) 피트니스와 스타일 기준으로 알아본 롱보더와 숏보더 선택 가이드

서핑가이드
입문
롱보더와 숏보더 선택 가이드
피트니스와 스타일 기준


피트니스와 스타일 기준으로 알아본 롱보더와 숏보더 선택 가이드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롱보더와 숏보더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보더 타입 선택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지만 여기서는 피트니스와 스타일이라는 두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서핑을 시작하고 서프보드 길이에 따라 두가지의 타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롱보더와 숏보더가 그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며 어떤 분들은 쉽게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사진출처 스톡트매거진

우선 피트니스를 기준으로 보더 타입 선택 기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피트니스 기준에 따른 보더 타입의 선택

서핑 시작 단계에서는 피트니스 정도 및 강도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왔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서핑 실력을 늘려나가려고 할 때 피트니스는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롱보드로 서핑을 하고 있는지 숏보드로 서핑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요구하는 피트니스의 강도에 큰 차이가 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라인업을 가기 위한 패들아웃을 생각해 볼 때 패들링의 횟수와 강도에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것은 보드 부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또한 길이가 긴 롱보드와 길이가 짧은 숏보드는 파도를 탈 수 있는 파도 크기가 다르다는 것도 패들아웃에 요구되는 피트니스 강도에 큰 차이가 있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보드 타입에 적절한 파도 규모가 다르다는 것은 ‘파도를 잡으려고 하고, 파도를 타고, 다시 라인업으로 가기 위해 패들아웃을 하는’ 이러한 서핑을 하는 과정의 반복에 있어 요구되는 피트니스 강도가 다르게 됩니다. 파도가 좋은 날 서핑을 하러 바다를 찾고 서핑 실력을 키워 나가려고 한다면 아래의 항목을 체크해 본 후 보더 타입을 선택해 보세요. 

  • 일주일에 수영을 2회 이상 가능한가요.
  • 일주일에 패들 파워업을 위한 피트니스를 2회 이상 가능한가요.
  • 일주일에 신체 밸런스를 위한 피트니스를 2회 이상 가능한가요.
  • 일주일에 동작 기억을 위한 트레이닝1)을 1회 이상 가능한가요.

1) 동작 기억을 위한 트레이닝은 이미지 트레이닝 및 서프 스케이트 보드를 활용한 동작 기억을 의미합니다.

품질 좋은 파도가 이번주에 찾아올지 다음주에 찾아올지 불확실할 것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피트니스는 꾸준히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횟수의 소화가 가능하다면 여러분은 숏보더 타입을 선택해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피트니스 소화가 어렵다면 숏보더 타입 선택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일 파도 크기를 좀 더 높이거나 혹은 서핑 세션을 더 늘리고 퍼포먼스 정도를 높이려고 할 때 위 횟수는 1.5배 ~ 2배 더 높여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실력을 높이는 것보다 높지 않은 파도에서 가벼운 서핑을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여러분이 평소 하는 가벼운 피트니스만으로도 어떠한 보더 타입이든 상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력을 높이지 않더라도 라이딩의 즐거움에 비중을 둔다면 롱보더 타입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스타일 기준에 따른 보더 타입의 선택

스타일 기준은 보더 타입의 여러 선택 기준을 생각하지 않고 순전히 내가 어떤 보드를 가지고 서핑을 하고 싶은가에 따른 선택 기준입니다. 롱보드와 숏보드는 파도 위에서 전혀 다른 퍼포먼스 기술을 펼치게 됩니다. 이러한 퍼포먼스 기술이 보더 타입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서핑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면 어떠한 보더 타입이 나에게 더 멋지게 보여지는지 그리고 어떤 보드를 타고 싶은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항목을 체크해 본 후 보더 타입을 선택해 보세요.

롱보더 스타일
  • 보드 위에서의 롱라이딩과 크루징2)
  • 보드 위에서의 워킹(걷기)

2) 크루징 : 배를 타듯 순항하는 것

숏보더 스타일
  • 보드 위에서의 짧은 시간 라이딩과 빠른 속도 라이딩
  • 쉴틈 없는 테크닉 전환
  • 파워풀한 퍼포먼스 

각 보더 타입의 스타일을 통해 자신이 어떠한 스타일을 더 선호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스타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위 스타일의 특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여러분의 보더 타입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