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가이드
파도
파도 선별 방법 “파도 앞 깨끗한 표면”
파도를 선별하는 방법 ‘파도 앞 깨끗한 표면’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파도를 선별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파도 앞 깨끗한 표면” 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여러가지 방식의 파도를 선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여러가지 방법 중 “파도 앞 깨끗한 표면”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파도 앞 깨끗한 표면 이란?
파도는 주(Primary) 파도와 서브(Secondary, Tertiary1) 등) 파도로 구성이 됩니다. 주파도와 서브파도는 파도 높이와 속도를 달리합니다. 가장 높은 파도는 주파도입니다. 만일 서브파도의 크기가 주파도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작은 경우 주파도가 눈에 띄며 서브파도는 눈에 띄지 않아서 캐치웨이브를 위한 파도를 선별하는 데에 있어 혼란스러움이 덜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파도와 서브파도의 높이 차이가 작은 경우 많은 혼란스러움이 있게 됩니다. 더구나 주파도와 서브파도의 속도 차를 이러한 혼란에 더하게 되면 캐치웨이브를 위한 파도 선별에 있어서 혼란은 더욱 가중되게 됩니다. 이것은 느린 서브파도를 다음 번의 주파도가 따라잡게 되어 파도 밑 롤링 사이클이 다른 두개의 파도가 겹치게 됨으로써 주파도의 힘이 현격히 감소하게 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혼란을 최소화하여 캐치웨이브 성공률을 높여주는 파도 판별법이 있는데 그것은 주파도 앞의 깨끗한 표면을 주시하는 것입니다.
1) Tertiary : 제3의
파도 앞 깨끗한 표면을 통한 파도 선별 방법
STEP 1.
캐치웨이브를 시도할 주파도 하나를 선별합니다.
STEP 2.
나와 주파도 사이의 서브파도를 선별합니다.
STEP 3.
서브파도가 있는 경우 선택한 주파도를 그냥 보내십시오.
STEP 4.
서브파도가 없는 경우 캐치웨이브를 시도하기에 충분히 좋은 파도일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파도 간격 즉 피리어드가 짧은 경우 파도를 바라보고 있는 자세에서부터 패들인2) 자세로 빠른 전환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2) 패들인 : 캐치웨이브를 하기 위한 패들링
추가 노하우
파도 앞 표면이 깨끗한 경우 파도는 점점 가속도를 내며 다가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파도 피크(peak) 의 수평선 상의 각을 주시하면 파도가 깨지는 방향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더불어 클로즈아웃(Closeout)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클로즈아웃이 예상되면 패들인을 멈추고 다른 파도를 시도하도록 하십시오. 또한 패들인을 하는 위치에서의 파도가 형성하게 될 물 표면상의 각을 눈치챌 수 있다면 캐치웨이브 확률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보드가 파도를 타기에 충분한 파도 각을 형성하는지가 캐치웨이브에 영향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