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지식-파도) 캐치웨이브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파도 속도” & 예보를 통해 파도 속도 예상하기

서핑지식
파도
캐치웨이브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파도 속도” &
예보를 통해 파도 속도 예상하기


캐치웨이브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파도 속도” &
예보를 통해 파도 속도 예상하기

안녕하세요. 스킬업을 위한 서핑지식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캐치웨이브 성공 요소 중에 하나인 파도 속도와 예보를 통해 이를 미리 예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파도 속도는 캐치웨이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입니다. 그래서 서핑을 하러 가는 날 ‘파도 높이, 파도 방향’ 과 더불어 예상되는 ‘파도 속도’ 를 미리 예보를 통해 파악을 해두면 실제 라인업에서 파도를 잡을 때 ‘빨라지는 파도인지, 느려지는 파도인지’ 에 따라 그 날에 적절한 캐치웨이브 방법을 적용하여 캐치웨이브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본 지식은 한반도 동쪽 해안에서의 서핑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이며 관련 정보 또한 한반도 동쪽 해안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고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파도 속도를 파악하기 위한 배경 지식
페치 (Fetch)

페치 란, 바람이 불고 스웰이 생성되도록 하는 바다의 영역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이 영역이 넓으면 강한 스웰이 형성이 됩니다.

위 그림의 내용은, “파도는 물 표면 위로 부는 바람에 의해 생성되며 ‘바람 속도, 바람 지속성, 페치(물 표면 위로 바람이 부는 거리)’ 에 의해 영향을 받음” 이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파도 속도

파도 속도는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구합니다. 서핑하러 갈 때마다 이런식으로 계산할 수는 없겠죠. 그럴필요도 없겠고요.

한반도 파도맵

아래는 한반도 파도맵 입니다. 지구상의 바다가 있는 대륙의 해양 정보를 그래픽 이미지로 제공해 주는 자료 중 한반도 영역의 파도 정보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서핑 출발 전 체크를 해보고 그날의 다양한 파도 성격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파도 속도 또한 이를 통해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파도 속도 예보를 통해 예상하기

위 파도맵에서 파도의 시작 지점은 북동쪽 끝부분 입니다. 굉장히 먼 거리에서 파도가 육지까지 다가옵니다. 이때 파도 높이 변화를 살펴보세요. 파도가 높아지는 경우 파도의 속도는 높아질 것이며 파도가 낮아지는 경우 그 속도는 느려질 것입니다.

파도 높이 변화가 없는 경우

위 파도맵을 다시 봐볼게요. 파도가 동쪽 해안에 이르기까지 파도 높이 변화가 페치 지점에서부터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파도의 높이 변화가 없다는 것은 일정한 속도로 파도가 육지로 다가온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도는 높이에 비례하여 그 속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파도 속도는 파도가 높을 수록 빠릅니다.

파도 높이가 높아지는 경우

아래 파도맵의 경우 파도 높이가 점점 높아지면서 동쪽 해안으로 다가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점점 빨라지는 파도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파도 높이가 작아지는 경우

아래 파도맵의 경우 파도 높이가 점점 작아지면서 동쪽 해안으로 다가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점점 느려지는 파도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경우

파도 페치 지점은 보통 북동쪽 끝지점이지만(혹은 다른 방향의 육지) 간혹 바다 한가운데가 파도가 일어나는 페치 지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페치 지점이 해안에서 가까울 수록 파도 속도가 느려 비기너를 위한 파도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주의사항. 해안 인근 페치 지점인 경우라도 파도 높이가 큰 경우는 비기너를 위한 파도 요건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세요.)

글을 마무리하며…

파도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이 많이 있겠지만 경험상 위와 같이 예상을 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는 것을 공유드립니다. 동쪽 해안에서 서핑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서핑할 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덧붙이는 말!

동해안의 파도 속도는 남쪽 해안에 비해 기본적으로 빠른 편이며 이를 기준으로 동해안의 파도 속도 유형의 빈도는 “더 빠른 속도 > 기본 속도 > 느린 속도” 의 빈도수로 파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서핑을 할 수 없는 파도가 없는 상황은 제외)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