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가이드-입문&비기너) 서핑! 어느 레벨까지 배워야 할까?

서핑가이드

입문&비기너

서핑! 어느 레벨까지 배워야 할까?


서핑! 어느 레벨까지 배워야 할까?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서핑을 배우려고 하는 입문자와 서핑 비기너들이 서핑 레벨을 어느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미디어를 통해 서핑이라는 레포츠를 접하고 한번 해볼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서핑을 접한 분들이 많이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서핑의 매력에 빠져들고 서핑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 분들은 그날 이후 서핑이라는 단어를 본인의 레포츠 영역에서 지우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서핑을 처음 경험하고 “몇 번 더 시도해 볼까?” 하는 고민을 할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본 글은 그런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몇 가지 가이드를 드리려고 합니다. 서핑을 잘하려고 한다면 너무 어려워 금세 포기해야 할 수 있지만 서핑을 잘하려는 것 보다는 물놀이 유형의 하나로 생각하고 여름에 한 번쯤 바다를 찾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을 한다면 서핑은 금세 포기해야 하는 레포츠가 아닌 오래도록 곁에 두고 즐기고 싶은 오랜 버킷리스트의 대상이 되게 됩니다. 서핑을 즐기는데 있어서 자신이 어떠한 형태로 서핑을 즐길지 미리 체크를 해두고 입문을 하거나 비기너 시절을 보낸다면 서핑 세계에 입문한 후 레벨업이라는 스트레스보다는 스톡트(stoked) 한 즐거움을 안겨다 주게 될 것입니다.

사진출처 스톡트매거진
자신의 레포츠 즐기는 유형 파악하기

레포츠를 즐길 때 제대로 즐겨보기 위해 강습을 받고 프로에 준하는 수준 혹은 아마추어 수준으로 실력을 올리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년 1회 혹은 2회 정도 가볍게 레포츠를 즐기려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월 1~2회 정도 파도를 찾아 다니는 서핑 마니아의 유형에 속하게 될 수 있는데 이처럼 자신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에 따라서 목표로 하는 서핑 레벨 단계가 달라지게 됩니다.

년 1회 혹은 2회 가볍게 즐기는 경우

특징

서핑을 물놀이 및 레저의 한 유형으로 즐기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 유형에 해당할 것입니다. 서핑을 자주 하는 것이 아니므로 높지 않은 파도 환경에서 바다를 찾아야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 유형에 해당하는 초급자인 경우 허리 높이보다 낮은 파도 환경일 때 서핑을 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목표

파도를 잡고 사이드로 라이딩을 오래 이어가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그러한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파도를 잡고 사이드로 전환하는 기술이 필요하며 오래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 보드 위에서 약간의 워킹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유형이나 갖추어야 하는 기술로서 오래 라이딩을 할 수 있는 파도인지 선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만일 그 이상의 기술을 습득하기 원한다면 보다 더 많은 횟수로 바다를 찾아야 할 수 있고 서핑이 더이상 즐겁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월 1 ~ 2회 열정적으로 즐기는 경우

특징

서핑에 빠져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월 1 ~ 2회의 횟수로 서핑을 즐길 것입니다. 서핑에 빠져들었기 때문에 다소 높은 수준의 서핑 스킬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서핑 스킬을 목표로 한다면 여러분은 품질 높은 파도가 찾아올 때마다 바다를 찾아야 할 수 있습니다. 즉 평일 어느 날 좋은 파도가 찾아올 경우 바다를 찾아야 할 수 있는데 사회 생활을 하며 휴일에 바다를 찾는 경우라면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목표

좀 더 자연스러운 워킹을 통해 행파이브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그러한 기술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턴, 숙련된 워킹, 주기적인 근력 운동, 좀 더 파워풀하고 품질 높은 파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파워풀하고 품질 높은 파도는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분이 바다를 찾을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을 두게 됩니다. 파도 차트를 보고 여러분에게 적절한 파도 예보인지를 알아차리는 노하우 습득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서핑 스킬을 구현하고 싶은 경우

특징

서핑에 빠져든 정도가 매우 높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혹은 남들보다 앞선 기술로 바다에서 돋보이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파도가 좋은 곳으로의 서핑 유학을 떠나야 할 수 있습니다. 서핑 유학은 강원도, 부산, 제주도 등 국내가 될 수 있으며 발리, 하와이 등 해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목표

여러분이 구사한 서핑 모습이 사진 및 영상으로 멋지게 담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서핑 유학을 통해 다양한 서핑 테크닉을 습득하였을 것입니다. 습득한 기술을 여러분의 인생 사진 혹은 인생 영상으로 남기는 것은 여러분의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숙련된 서핑 기술, 강도 높은 근력 및 유산소 운동, 파워풀하고 품질 높은 파도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말

본문에서는 서핑 스킬 용어를 언급할 때 롱보드 기술을 언급하였습니다. 만일 년 1회 혹은 2회 가볍게 즐기는 유형이라면 짧은 보드보다는 롱보드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월 1 ~ 2회 열정적으로 즐기는 유형이라면 역시 롱보드를 선택하기를 권장하지만 짧은 보드를 선택하고 싶다면 부력이 높은 피쉬보드를 선택하여 펌핑 기술과 약간의 업다운 기술 그리고 약간의 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해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짧은 보드를 선택해서 그것의 빠르고 화려함을 보여주는 멋진 기술인 컷백과 빠른 턴 기술, 파도 립을 보드로 치는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면 서핑에 흥미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파도가 찾아오는 횟수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한달에 두세번 정도 그러한 파도가 찾아온다면 여러분은 그러한 날 모든 일을 제쳐두고 서핑을 하기 위해 바다를 찾아야 하는데 그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