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기획기사) 서핑 관련 레저 스포츠 총정리

서핑기획기사
서핑 관련 레저 스포츠 총정리


서핑 관련 레저 스포츠 총정리

안녕하세요. 서핑기획기사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서핑 관련 레저 스포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서핑을 시작하면 정말 바빠집니다. 왜냐하면 할 게 너무 많아지거든요. 할 게 많다는 것은 자신의 활동 커뮤니티가 넓어진다는 것이고 그만큼 친구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핑이 얼마나 많은 레포츠와 연관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수영

서핑하면 가장 쉽게 생각나는 관련 레저 스포츠는 수영입니다. 수영에 자신감이 있다면 서핑을 할 때 두려움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입문 후 비기너 서퍼에게 가장 힘든 부분인 패들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심이 깊은 라인업을 나가는 경우 리쉬가 끊어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생존과도 연결될 수 있을 정도이니 서핑에 많은 도움이 되는 레저 스포츠 입니다.

스케이트 보딩과 롱보딩

지상에서 즐기는 서핑! 스케이트 보딩입니다. 스케이트 보드에는 롱보드, 카버보드, 서프스케이트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종류에 따라서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각각 다릅니다. 하지만 모두 지상에서 서핑을 하는 느낌이 들게 하는 레저 스포츠 입니다. 또한 서핑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것은 서프보드 위에서의 자세 교정 및 기술적인 리마인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 skategoldcoast

롱보드의 경우 실제 서프보드의 롱보드 처럼 크로스 스텝을 통한 포워드와 백워드 워킹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카버 보드와 서프 스케이트의 경우 숏보드에서 주로 행하는 업다운 및 방향 전환에 도움이 되는 스킬 연습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바텀턴 연습이 가능합니다.

사진출처 SURFER 매거진

뿐만아니라 스케이트 보드의 라이딩 시 그 자세는 실제 파도를 타며 서프보드 위에서 취하는 자세와 똑같이 보여지게 되는데 이는 스케이트 보드를 통한 멋지고 예쁜 자세 교정은 서핑을 할 때 라이딩의 멋지고 예쁜 자세로 연결지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도를 잡고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은 그 횟수에 제한이 있지만 스케이트 보드를 통해 자세를 교정하는 것은 그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주의하세요. 스케이트 보드를 즐기는 당신! 이곳은 바다가 아닙니다.

프리다이빙

워시사이클의 공포를 극복하게 해주는 프리다이빙 입니다. 먼저 프리다이빙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프리다이빙이 무엇인지 설명을 해드릴게요. 프리다이빙이란 스킨다이빙과 다르게 산소통 없이 잠수를 하여 스킨다이빙 처럼 물 속을 헤엄치는 것입니다. 다소 스노클링과 유사해 보이지만 스노클링과 다르게 프리다이빙은 호흡을 참고 잠수를 하여 길게는 3~5분 간 잠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소 위험할 수 있는 레포츠 입니다. 실제 프리다이빙은 대회에서는 밭줄을 잡고 누가 더 깊이 내려가느냐로 그 실력을 겨룹니다. 그러나 서핑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프리다이빙은 이런 개념의 프리다이빙이 아니며 스노클링과 유사한 개념의 프리다이빙을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프리다이빙은 서핑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서핑을 하고 보드 위에서 물 속으로 떨어지는 경우 원하지 않았지만 파도 속에 말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쉽게 수면 위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파도 안쪽에서 롤링 중인 파도의 밑면에 여러분은 갇혔기 때문입니다. 이 롤링 중인 상황에 있으면 여러분은 파도의 힘이 약해지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힘을 빼고요. 힘을 쓰면 쓸 수록 여러분의 신체는 산소를 더 요구하게 되어 더욱 더 수면 위로 나가고 싶어할 것입니다. 방법은 파도가 약해지기를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프리다이빙을 통해 파도 속에 갇히게 되는 경우를 대비해 파도가 약해질 때까지 숨을 참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프리다이빙이라는 레포츠를 즐기면서 말이예요.

참고로 프리다이빙은 실제 바다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집 근처에 있는 수영장의 잠수풀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헬스 & 요가

기본 체력 및 패들파워를 올려주는 헬스 그리고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 입니다. 어떤 분들의 경우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서 힘이 들더라도 헬스 및 요가를 꾸준히 하고 계실 거 같습니다. 하지만 서핑을 즐기기 위해서 헬스는 필수는 아닙니다. 헬스를 필수적으로 하지 않아도 즐겁게 서핑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서핑에 빠져들어 더 잘하고 싶어진다면 서핑을 위한 헬스를 시작하게 될 거 같습니다. 이유는 보다 많은 파도를 잡으려고 패들 파워를 기르기 위해서죠. 서핑에 도움이 되는 헬스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팔 근력 뿐만이 아닌 보드 위에 서 있거나 턴 스킬을 하기 위한 다리 근력도 필요할 것이고요. 보드 위 밸런스 유지 및 유연성을 위한 헬스 혹은 요가를 필요로 할 거예요. 서핑을 잘하는 사람들이 몸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헬스와 요가는 서핑에 도움이 되는 종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매우 밀접하죠.

다음 종목은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핑과 관련이 되긴 하지만 서핑을 하지 못하는 경우 서핑하는 것을 상상하며 그 관련성으로 여러분에게 즐거움을 안겨다 줄 종목입니다.

스노우 보딩

여름에 서핑 이라면! 겨울엔 스노우보딩 입니다. 스노우보드를 잘 타면 서핑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판자 유형의 보드이기는 하지만 전혀 다른 유형입니다. 방법 또한 다르고요. 스노우보드가 보드의 날을 눈 속에 깊이 박고 라이딩을 하는데 서핑을 할 때 이처럼 서프보드의 레일을 깊게 파도 면에 박는 경우 라이딩을 마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핑과 스노우보드는 관련성이 적지만 여러분이 서핑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노우보드는 동일한 판자 유형의 보드로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을 줄 것입니다. 서핑만 즐겨왔다면 스노우보드를 통해 서핑을 즐길 수 없는 시기를 보내면서 다음 서핑 시즌을 준비하며 서핑 열기를 서서히 올리기까지 상당한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진출처 ubergizmo
스노클링

물 속 세상 구경하기! 스노클링 입니다. 파도가 없는 날 여러분은 당황하지 마십시오. 해변을 사랑하는 여러분은 스노클링 포인트를 찾아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변에서 즐겁게 노는 여러분에게 근처의 멋진 스노클링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서핑을 잠시 잊고 물고기 떼와 친구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과 친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파도가 있는 날을 기다리며 기분 전환의 시간을 갖을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다만 국내는 산호 환경이 아니어서 위 사진과 같은 물고기 뗴를 볼 수는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사진 출처 tripadvisor
락 점프

데인저러스! 락 점프 입니다. 유명한 서핑 포인트 중 하나인 와이메아 베이에는 락점프로 유명한 바위가 하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파도가 없는 날 많은 사람들이 락 점프를 즐깁니다. 하지만 위험한 바위 위에까지 올라가야 하기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출처 서퍼걸 앨러나의 인스타그램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