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서핑가이드-중독자) 서핑으로 인생의 휴식기 준비하기

서핑가이드

중독자

서핑으로 인생의 휴식기 준비하기


서핑으로 인생의 휴식기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서핑으로 인생의 휴식기를 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인생의 휴식기를 꿈꿔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혹은 이미 그러한 휴식기를 가져보았을 수 있습니다. 인생의 휴식기 란 대학생 시절의 휴학의 개념과 유사할 것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각자의 라이프사이클에서 일터를 떠나 자신이 하고 싶은 경험을 하며 휴식기를 가지며 만족스러운 재충전을 통해 다시 반복되는 일상으로의 복귀는 전과는 다른 활력소를 제공할 것입니다. 오늘은 인생의 휴식기를 준비하는 분들 중 특히 그러한 휴식기 기간에 서핑을 하며 보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보다 만족도 높은 경험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가이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진출처 스톡트매거진
시작하기에 앞서 개념 정리
인생의 휴식기의 기간

최소 1년을 인생의 휴식기로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6개월은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휴식기를 거쳐 사회로 복귀를 할 때 다시 그러한 휴식기를 다시 한번 경험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매우 위험하며 단지 휴식기는 인생의 터닝포인트 역할로 자신의 인생의 목표를 향해 돌진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시 그러한 휴식기를 한번 더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은 각자의 목표 도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년은 매우 길 수 있습니다. 너무 긴 휴식기는 사회로의 복귀 시 적응하는 데 매우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 글에서의 휴식기를 1년으로 설정하려고 합니다.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그 기간은 여러분이 자유롭게 설정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휴식기를 위한 준비 기간

최소 1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일을 하지 않고 휴식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준비해야 할 항목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각자 자신의 가계 지출을 위한 자금 확보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입니다. 1년의 휴식을 위해서는 자신의 연봉에 달하는 자금을 확보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출을 줄일 경우 준비해야 할 자금은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 여러가지의 준비해야 할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 언급을 할 것이니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장기간의 휴식기에 돌입하기 전에 그러한 준비가 충분히 되었다면 여러분의 휴식기는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여기서 그러한 준비 기간을 위해 최소 2년은 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상황에 따라 그 기간은 더 늘어날 수 있는데 1년은 매우 짧으며 섣부른 선택이 될 수 있으므로 한 해를 더 준비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휴식기를 위해 준비해야 할 항목
자금 준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자금 준비입니다. 여러분의 지출과 저축 비율을 감안하여 휴식기 기간 동안 부족함이 없는 자금을 준비하십시오. 여러분이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는지, 진지하게 만나고 있는 연인 관계가 있는지, 갚아야 할 대출 자금이 있는지에 따라 자금 준비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위에서 언급한 상황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좀 더 수월하게 자금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만일 그러하다면 휴식기를 준비하기 위해 운이 좋은 상황일 것입니다. “준비자금 / (N (년) * 12 (월))” 을 하여 자금을 준비하십시오.

피트니스 준비

1년이라는 휴식기 기간 동안 여러분은 서핑을 하며 보낼 것입니다. 그러므로 휴식기 기간이 시작되기 전이 피트니스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 올려야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시간 소모 란, 서핑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체력을 끌어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체력을 끌어올리는 데 수 개월이 소요가 될 수 있습니다. 휴식기 기간 동안 수 개월은 매우 아까운 시간입니다. 휴식기에 돌입한 후 바로 서핑을 즐길 수 있도록 체력을 준비하십시오. 이때 서핑에 도움이 되는 피트니스를 하는 것은 서핑을 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활동 지역 선택

여러분이 활동할 지역을 선택하세요. 선택 요소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국내 혹은 국외 중 선택을 하십시오. 만일 국내를 선택할 경우 계절에 따라 지역 이동을 필요로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가을과 겨울은 강원도 양양, 여름은 부산 혹은 제주도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러한 지역은 해당 계절에 따라 적절한 파도가 생기는 지역입니다. 계절에 맞춰 지역 이동을 하는 것은 보다 많은 서핑 횟수를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일 국외를 선택할 경우 연중 서핑 스팟이 아닌 나라를 선택한 경우 역시 계절에 따라 국가 이동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와이의 경우 하와이 여름 시즌이 적절하며, 호주 골드코스트의 경우 호주 가을 시즌이 적절합니다. 계절적인 요소 외에도 여러분의 서핑 레벨은 활동 지역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수많은 서핑 지역 중 여러분에게 적절한 활동 지역을 알아보고 선택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지역 이동을 원치 않은 경우 연중 서핑 스팟을 선택하십시오. 그러한 서핑 스팟으로는 대표적으로 호주 누사 해변을 들 수 있습니다.

활동 계획 세우기

여러분에게 적절한 활동 지역을 신중하게 선택했더라도 그 지역에 파도가 백퍼센트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한달에 10회 내외 정도 서핑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예상되는 서핑 횟수를 더 적게 설정할 수록 여러분의 스트레스 지수는 낮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서핑을 하지 않는 날 어떠한 활동을 할지 미리 계획을 세우십시오. 한 가지 예로 여러분은 휴식기 기간 동안 활동 지역을 국외로 선택을 한 경우 어학 연수 프로그램에 가입하여 활동을 하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하기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짧은 기간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커뮤니티를 찾아 그곳에서 활동을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그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휴식기를 위해 준비해야 할 항목들을 준비하십시오. 만일 그러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여러분의 활동 패턴과 유사한 친구를 만난다면 여러분은 매우 운이 좋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친구를 찾는 것은 일종의 미션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친구 유형에는 서핑을 함께 할 친구, 사진을 찍어 줄 친구, 영상을 찍어 줄 친구 등 다양한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최소 한 가지 유형의 친구를 만난다면 정말 운이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친구를 만나지 못하더라도 실망을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선택한 활동 지역에는 서핑 레슨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활동하는 것은 휴식기 기간 동안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복귀 계획

여러분이 휴식기를 마치고 나서 복귀할 계획을 미리 세워둔다면 현실로 복귀를 하는 데 있어서 괴리감이 적을 것입니다. 그래서 휴식기 기간 동안 특정 시간은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을 하루 일과 스케줄에 추가한다면 여러분이 사회로 복귀할 때 유리하게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어떠한 분야로 복귀를 할지 미리 생각해 둔다면 여러분의 방향성에 혼란을 덜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연과 연관된 다른 레포츠 문화와 마찬가지로 서핑 문화도 현실과 괴리감이 들게 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여러분을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상황에 놓이게 하여 추후 사회로 복귀 시 현실 감각이 둔화되어 복귀를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을 할 수 있는 근거는 서핑은 히피 문화가 짙어 여러분이 그러한 문화에 익숙해 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간과하지 마십시오.

덧붙이는 말

본 글을 통해 인생의 휴식기를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반드시 복귀 계획을 잘 세우길 당부 드립니다. 휴식기 기간을 자기계발과 병행하는 것은 더욱 좋습니다. 이를 테면 저는 IT 분야에 종사를 합니다. 직업의 특성 상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나오고 그러한 기술 중 몇 가지를 선택해서 기술 습득을 하곤 합니다. 특히 습득해야 할 기술의 학습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는 경우 일을 그만두고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다소 모험심이 강한 저에게는 휴식기를 준비하는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최근 들어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 분야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러한 준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복귀 계획에 비중을 두고 서핑으로 인생의 휴식기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콩두부

안녕하세요. 콩두부예요.

View all posts by 콩두부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