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퍼들의 세계여행[R,B,Y]) 롬복 남부로 떠나는 서핑여행 “게루푹 베이”

서퍼들의 세계여행
롬복 남부로 떠나는 서핑여행
게루푹 베이
GERUPUK BAY


롬복 게루푹 베이 서핑여행 가이드

안녕하세요. 서퍼들의 세계여행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롬복 남부로 떠나볼까 해요.

//

먼저 게루푹 베이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알고 갑시다.

게루푹 베이 는?

게루푹 베이는 아래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어요.

시골 마을, 온리 서핑, 월드베스트 펀 웨이브, 턴 콤보 스킬업, 보트 트립, 연중 서핑 스팟”

롬복 남쪽에 있는 여러 해안 마을 중 하나로 어떤 여행서는 이곳을 금방이라도 무너질 듯한 시골 마을로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력이 있는 작은 마을이란 수식어를 붙였어요. 이곳 주민들의 주요 생계 수단이 낚시, 해초 수확, 랍스터 수출인 것을 통해 순수한 시골 마을인 것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곳을 방문하는 주요 목적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서핑입니다. 서퍼들을 위한 보트 제공도 이곳 주민들의 생계 수단이니까요. 이곳 마을에서 운영하는 보트를 타고 게루푹 베이에 있는 서핑 포인트에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변에서 서퍼들의 서핑 퍼포먼스를 볼 수가 없어서 이점은 아쉬운 부분이예요. 또한 서핑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트를 렌탈해야만 하기 때문에 서핑을 하는 데에 있어 다소 제한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서핑을 하게끔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다른 곳과는 남다른 이곳 베이에서 형성되는 파도 특징 때문입니다. 이곳은 크게 분류를 할 때 세 군데의 서핑 스팟이 있습니다. 비기너부터 상급자까지 레벨을 달리하며 모든 레벨을 위한 서핑 여행지 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곳이 휴양지로 개발된 지역이 아니어서 이곳은 ‘서핑 슬립 잇’ 을 즐겨하는 서퍼들을 위해 적절한 여행지인듯 합니다. 롬복의 지역 관광 개발 사업에 게루푹도 포함이 되어 있어 수년 후에는 이곳도 관광지로 개발이 될 거라고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순수한 시골 마을의 모습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어쩌면 이곳의 분위기를 선호하는 서핑 여행가라면 개발되기 전에 방문을 해봐야 할 거 같게끔 마을을 끌게하는 마을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사진출처 surfindonesia
게루푹 베이 위치

롬복 섬 남쪽에 있는 여러 만(bay) 들 중 하나로 롬복 공항에서 약 30 km 지점에 있습니다.

한국 – 발리(덴파사르) 항공편 정보

대한항공 웹사이트를 통해서 비성수기 항공권 정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60 ~ 90만원의 가격이 형성되네요.

직항 노선이라 여행이 매우 편할 거 같아요. 출발에서 도착까지 약 7시간의 비행시간이 걸립니다.

발리에 도착했으니 이제 롬복으로 가야하겠죠.

발리 덴파사르 공항에서 롬복 공항까지 거리

이동 경로상 거리가 약 150 여 킬로미터 정도입니다. (비행시간 약 30분)

롬복에 도착했다면 이제 게루푹 베이로의 접근성을 제공하는 게루푹 (마을)로 가야하겠죠.

*참고 1. 발리에서 롬복으로 가기 위한 이동 수단으로는 항공편 외에도 페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발리에서 롬복으로의 페리 이동은 길리 섬이 있는 롬복 북서쪽과 왕래를 합니다. 그래서 사우스 롬복을 목적지로 한다면 페리 보다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참고 2. 게루푹은 아직은 인기 휴양지가 아니어서 편의시설이 잘 발달하지 않은 곳입니다. 게루푹 인근에는 3등급을 넘는 숙박 시설이 거의 없을테니 휴양을 지향한다면 인근의 휴양지에 있는 숙박 시설로 먼저 이동 후 계획을 잡고 게루푹으로의 원데이 트립을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게루푹에는 2등급 정도의 숙박 시설이 있으며 ‘서핑,잇,슬립’ 스타일의 서핑 여행가라면 이곳에 숙박을 잡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롬복 공항에서 게루푹까지 거리

이동 경로 상의 거리가 약 27 km 정도 입니다. 게루푹은 아직 인기 휴양지가 아니어서 여러분이 인근에 있는 인기 휴양지의 숙박 시설을 이용한다면 여러분이 예약한 숙박 시설에서 이곳까지 차량을 통한 원거리 왕래를 해야할 거 같네요.

*참고. 롬복 구따에서 게루푹 까지 거리는 약 10 km 로 차량 이용 시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서핑 정보 요약

게루푹 베이
Gerupuk Bay

제공 스톡트매거진 참고출처 surfindonesia
베스트 시즌 연중 서핑 스팟
*건기 (4월 ~ 10월) / 우기 (11월 ~ 3월)
*휴양에 비중을 둔다면 건기 시즌을 추천
서핑 레벨 모든 레벨
보드 타입 숏보드, 롱보드
해저 바텀 코랄 리프 + 샌드 (대체로 플랫함)
*Inside Gerupuk 이외의 베이 안의 다른 스팟은 날카로운 리프임에 유의
베스트 바람 북동
*모든 바람 방향에서 서핑이 가능 (둘러 쌓인 절벽으로 인해 바람의 영향이 거의 없음)
베스트 스웰 남서
*스웰 범위 : 남 ~ 남서

사이즈 범위 2 ~ 8 ft
베스트 타이드 Mid to High
주요 스팟 Inside Gerupuk
특이 사항 *차지 보트 트립
*매우 너그럽고 멜로우한 테이크 오프
*다소 길게 유지되는 파도벽
*서핑 스킬(특히 턴 콤보) 개선을 위해 적합한 파도 제공
*롱 라이딩과 크루징

위험 요소 크라우드, 교육 중인 서퍼
*숄더 부분에 서프 캠프에서 진행중인 교육 받는 많은 서퍼들이 있음
인근 스팟 Don Don, Gerupuk Outside
*Don Don : 비기너
*Gerupuk Outside : 상급자

게루푹 스토리

어업이 주 생계 수단인 이곳 시골 마을의 모습에서 여행가들에게 여행적인 특징을 생각해 보려고할 때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저 아직 개발이 안된 시골 마을이라는 표현 뿐입니다. 하지만 이곳 마을에 사람들을 끌어들이게 하는 특별한 파도가 있다는 것이 다른 시골 마을과는 또다른 특징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이곳 지역도 롬복 개발 지역으로 포함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몇년 내에 이곳 마을의 모습은 많이 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알려진 서핑 여행지를 보면 끊이지 않은 여행객들을 통해 관광지로 부상을 한 마을이 있습니다. 어쩌면 이곳의 현재 모습은 관광지로 부상하기 이전의 초기 마을 모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며…

서핑 여행은 서핑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말이예요. 서핑을 즐기기 위해, 서핑을 체험하기 위해, 서핑을 관람하기 위해! 여행을 좋아한다면 서핑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목적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어요. 서핑 후 그곳의 문화를 체험한다는 것.

롬복 남부 게루푹 베이로의 서핑 여행! 많은 서퍼들을 끌어들이지만 아직 개발이 안된 순수한 시골 마을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계획을 세우고 떠나고 싶지 않나요.

“휴양 위주로 여행을 다니는 저에게 게루푹으로의 여행은 쉽게 결정을 할 수는 없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의 파도가 게루푹으로 끌어들이게 하는데요. 그렇다면 휴양지인 롬복 구따에 숙소를 잡고서 게루푹으로 원데이 서핑 트립을 계획해 봐야 겠어요.”

사우스 롬복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아래는 이곳 사우스 롬복 인근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중 일부 입니다.

게루푹은 서핑 이외에 할 것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사우스 롬복으로 범위를 확장하겠습니다.

언덕으로 둘러쌓인 독특한 구조의 화이트 샌드 비치 ― Tanjung Aan

롬복 구따에서 동쪽으로 5km 거리에 있는 탄정안 비치는 2 km 의 긴 해변으로 좌우가 원호 모양으로 둘러쌓인 독특한 구조의 해변입니다. 말 발굽으로 묘사하는 여행서도 있습니다. 바다가 잔잔하고 물 깊이는 매우 얕아서 스노클과 수영을 하기에 아주 좋은 해변입니다. 모래는 다른 해변에 비해 더욱 하얗고 좀 더 굵은 것이 이곳 해변의 특징입니다. 때에 따라 파도가 높아져서 서퍼들이 서핑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짚으로 엮은 파라솔이 있어 이를 이용해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몇몇의 와룽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를 바라봤을 때 우측 끝 부분에 일몰로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언덕이 있습니다. 그곳은 부킷 메레세(Bukit Merese) 라는 언덕입니다. 휴일에는 이 해변에 많은 로컬 관광객이 찾아서 다소 붐빌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cartogramme
롬복 원주민의 삶을 엿볼 수 있는 마을 ― Sasak Sade Village

사삭은 롬복의 원주민으로 롬복에서 가장 큰 부족입니다. 사삭 마을을 방문하면 사삭 부족의 역사와 문화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사삭 마을은 두 개의 마을이 있는데 Sade 빌리지와 Ende 빌리지 입니다. 관광객들을 위해 관광 코스를 제공하는 Sade 빌리지에 방문을 하면 될 거 같습니다. 이곳의 마을 사람들은 소똥을 이용하여 벽을 만든 초가집에서 거주를 하며 약 150 여 가구가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직물을 짜는 것을 통해 생계를 이어 가는데 이러한 직물 짜기는 고품질의 생산품을 얻기까지 많은 노동이 소요되고 수개월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곳에서 만들어진 사롱은 조금 더 특별할 거 같습니다. 직물짜기 외에도 남자들은 농경을 통해 생계를 이어가며 특히 럼벙(lumbung) 이라 불리는 높은 곡물 저장고가 관광객들의 이목을 주목시킵니다. 이곳에서 문화와 전통을 보존해 나가는 사삭 빌리지의 롬복 원주민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authentic-indonesia
롬복의 베이를 내려다 보는 휴식 ― Ashtari

지중해 테마로 꾸민 라운지 레스토랑 입니다. 롬복 구따 해변에서 약 4 km 정도 거리에 있으며 언덕 정상에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이로인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이곳 베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테라스에는 빈백(beanbag) 과 테이블이 있어 이곳에 앉아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아침에는 요가 클래스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ashtari 구글맵 이미지
품질 좋은 지중해 음식점 ― El Bazar

롬복 구따에 있는 지중해 음식을 취급하는 음식점 입니다. 지중해가 아닌 곳에서 가장 지중해 음식에 가까운 음식을 다룬다고 자신들을 소개합니다. 깔끔하고 편안한 분위기 입니다. 메뉴판에는 매우 간결하게 음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막상 음식이 나오면 잘못 주문한 것으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백패커 예산과 비교를 해볼 때 다소 비싼편이지만 한두번 정도 이곳에서 품질 좋은 지중해 음식을 맛볼 가치는 있을 것입니다. 밝은 색깔의 베개들과 친절한 직원, 발로 박자를 맞추게 하는 음악이 흐르는 것은 이곳 분위기를 알 수 있게 합니다.

사진출처 El Bazar 구글맵 이미지
아침식사부터 정오엔 커피와 저녁엔 칵테일까지 ― Milk Espresso

2층 구조의 카페 입니다. 풍부한  아침 식사부터 정오의 먹거리는 물론 건강한 저녁식사와 밤에 맛보는 세련된 칵테일까지! 하루 중 아무때나 활력을 얻기 위해 들릴 수 있는 곳입니다.

사진출처 Milk Espresso 구글맵 이미지
덧붙이는 말!

게루푹에서의 서핑은 보트 트립이다보니 시간을 정해두고 서핑을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그 횟수가 하루 1회 라고 한다면, 숙소를 인근 롬복 구따로 잡고 게루푹으로의 원데이 서핑 트립을 계획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야 서핑 후 그리고 저녁에 덜 심심할 거 같아요. 게루푹은 아직은 관광지가 아닌 시골 마을이라는 점 여행 계획 시 유념하세요.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