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기획기사
바다
라군과 베이에 대해
Lagoon vs Bay
라군과 베이에 대해
안녕하세요. 서핑기획기사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바다가 인접한 육지 혹은 섬에서의 독특한 장소인 라군과 베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해변(Beach)을 주제로 여행을 다니게 되는 서핑 여행을 다니다 보면 해변 중에서도 독특한 형태의 해변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곳은 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게 되며 방문을 하고 싶게 만드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게 합니다. 그곳은 바로 라군과 베이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관광지인 것만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라군과 베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군에 대해
라군은 어떠한 벽으로 인해 더 큰 물줄기와 분리된 물의 구역을 의미합니다. 라군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더 큰 물줄기로부터 벽을 형성시켜 분리된 물의 구역을 만드는 요소 입니다. 벽을 형성시키는 요소에는 샌드바, 배리어 리프, 코랄 리프, 그밖의 장애물들 입니다. 이 라군이라는 단어는 연못, 호수를 의미하는 이탈리아 단어인 라구나(laguna) 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라군은 두 유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아톨(atoll) 라군과 해안(coastal) 라군 입니다. 아톨 라군은 섬이 물 아래로 완전히 가라 앉을 때 형성이 됩니다. 섬은 가라앉지만 링 모양의 산호 고리가 위쪽으로 계속 성장을 하게 되어 아톨 라군이 형성이 되게 됩니다. 이때 형성된 링의 중심은 깊은 수역이 됩니다. 이렇게 코랄의 성장과 물의 조합이 라군을 형성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아톨 라군의 형성은 30만년이 걸립니다. 해안 라군은 완만하게 경사진 해안을 따라 형성이 됩니다. 해안 라군은 아톨 라군보다 일반적으로 더 얕습니다. 이러한 해안 라군은 섬이나 리프 혹은 샌드 뱅크에 의해 바다로부터 분리가 됩니다. 라군은 지리적인 특성을 의미하며 모든 라군이 관광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광지로 알려진 라군은 라군의 지형적인 특징으로 형성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만들어낸 곳으로 사람이 근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베이에 대해
베이는 더 큰 물줄기인 바다, 호수, 또다른 베이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오목한 모양의 해안에 물이 모여 있는 지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베이로 둘러싸인 곳은 바람의 힘이 약해지며 파도를 막는 지형적인 특색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특색으로 인해 베이는 오래전 사람이 정착하며 살기에 적절하고 안전한 장소로서 제공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무역을 위한 정박지로도 개발되었습니다. 위성에서 볼 때 베이의 지형임을 인식할 수 있는 규모가 매우 큰 베이가 있으며 걸어서 오고갈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작은 베이도 있습니다. 베이는 여러가지로 구분하여 지칭하는 용어도 다르지만 규모가 큰 베이를 만(Gulf), 작은 베이를 코브(Cove) 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베이는 지리적인 특성을 의미하며 모든 베이가 관광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광지로 알려진 베이는 베이의 지형적인 특징으로 형성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만들어낸 곳으로 사람이 근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관광객이 많이 찾는 베이의 경우 해변에서 원형의 베이 지형이 시야에 들어오는 경관을 만들어 내는 곳이거나 이러한 지형적인 특징과 더불어 깨끗하고 잔잔한 호수와 같은 해변도 있고 산호 서식지로서 다채로운 해양 생물이 서식하는 곳도 있습니다. 어떤 베이의 경우 인기 휴양지로서의 해변도 있습니다.

덧붙이는 말
참고로 라군과 베이는 서핑을 할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서핑 여행지 인근 지역 혹은 바다가 있는 특별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서핑 여행을 다니며 인근 지역에 관광지로서의 라군과 베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물론 바다를 좋아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어떤 베이의 경우는 파도가 있어 서핑을 할 수 있는 베이도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