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지식-장비)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

서핑지식
장비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

원문 출처 surfscience, boardcave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

여러분이 베이직 턴을 익히고 있다면 그 다음으로 시도하고 싶은 기술이 노즈라이딩일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베이직 턴을 익히면서 가끔씩 노즈 라이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즈라이딩을 본격적으로 익히는 단계에 도달하면 여러분의 서프보드가 노즈라이딩에 적합한 디자인적인 특징을 가지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모든 롱보드는 노즈라이딩을 위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서프보드들은 그에 맞는 이상적인 조건과 성능적인 이점을 가지며 그러한 이점에 맞는 라이딩을 기대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롱보드가 베이(Bay) 모양으로 셰이핑을 하여 노즈라이딩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대부분의 롱보드의 모양은 숏보드로부터 차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노즈라이딩을 위한 디자인적인 특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닥 형태 (Bottom Contour)

노즈라이딩 롱보드의 바텀은 현대적인 하이 퍼포먼스 숏보드의 바텀과는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오늘날의 숏보드는 속도를 내기 위해 컨케이브 바텀을 가지지만 노즈라이딩을 위해 만들어지는 서프보드는 라운디드 바텀을 가집니다. 이렇게 노즈라이딩을 위해 만들어지는 바텀 모양은 서프보드가 느리도록 하며 라이더가 파도 위에서 완벽한 지점에 놓이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라운디드 바텀이란 아래의 다양한 서프보드 바텀 형태 중에서 BELLY 타입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진출처 boardcave
넓은 테일 (Wide Tail)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파도 위에서의 포지셔닝이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이 서퍼가 그러한 완벽한 포지션에 머물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이렇게 완벽한 포지션에 머물도록 도와주는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이란, 라이딩 중인 파도 위에서 많은 드래그(Drag) 가 발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커다란 싱글 핀과 와이드한 테일을 가진 서프보드는 많은 드래그를 발생시키게 되며 서퍼가 완벽한 포지션에 머물도록 도와줍니다. 이에 반해 빠른 속도를 내도록 디자인된 서프보드는 노즈라이딩에 필요로하는 완벽한 포지션(노즈라이딩에 도움을 주는 지점) 을 보다 더 빨리 지나가도록 합니다. 아래 사진은 15시즌 롱보드 챔피언 레이첼 틸리의 서프보드 입니다. 노즈라이딩을 위한 와이드한 테일 디자인이 어떠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커다란 싱글 핀이라고 언급을 하였는데 노즈라이딩을 위한 커다란 싱글 핀은 다양하겠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모양입니다.

넓은 노즈 (Wide Nose)

다음으로 노즈에 관한 노즈라이딩을 위한 디자인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노즈 디자인에 대하여 평가할 때 서프보드 속도를 보다 더 느리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넓은 노즈는 서프보드가 포켓1)에 보다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보다 길고 안정적인 노즈라이딩을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18인치 와이드한 빅 플랫 노즈는 파도 표면에서 많은 드래그를 발생시키면서 여러분의 발에 매우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게 됩니다.

1) 포켓 : 파도에서 가장 파워풀한 부분으로 파도가 깨지고 있는 바로 앞부분을 지칭합니다.

뿐만아니라 더 나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노즈 바텀이 컨케이브 유형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즈 바닥의 컨케이브는 라이더에게 리프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보다 더 깊은 컨케이브는 더 많은 리프트의 효과를 가져오면서 노즈라이딩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속도를 제한하게 되는데 이것은 노즈라이딩에 있어 다이나마이트 조합과도 같은 최고의 조합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노즈 바닥이 컨케이브 바텀이라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georgesurfboards
소프트 레일 (Soft Rails)

대부분의 노즈라이딩 롱보드는 소프트 레일을 활용합니다. 하드 레일의 경우 물이 서프보드로부터 클린 브레이크를 만들도록하여 보드와 파도의 표면 사이가 루즈하도록 함에 따라 속도를 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에 소프트 레일의 경우 물이 레일의 커브 반경에서 꺽어지는 경향이 있는 거처럼 파도의 표면에 꽤 잘 밀착되며 매달리게 합니다. 이로 인해 보드의 속도는 느려지게 되며 보다 더 안정적인 라이딩을 하도록 합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하드 레일과 소프트 레일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일의 유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소프트 레일이 적절함을 이해하십시오.)

사진출처 boardcave

하드 레일

굿 서프에서 퍼포먼스에 적절 / 적은 부력

소프트 레일

작은 서프에서도 유용 / 많은 부력

정리 (Summary)

지금까지 노즈라이딩에 적절한 서프보드의 디자인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포스팅을 마치기 전 지금까지 배운 노즈라이딩에 필요한 디자인적인 요소를 조합하여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의 내용이 어려웠다면 아래의 부분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노즈라이딩을 위해 디자인되는 서프보드의 바텀은 아래와 같이 하이브리드적으로 디자인 됩니다.

노즈에서 Concave ― 중간 섹션에서 Belly ― 테일에서 Vee

이러한 각 부위에서의 디자인적인 요소가 미치는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노즈에서 컨케이브 (Concave)

여러분이 서프보드의 가장자리인 노즈 위에 있을 때 리프트를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리프트 뿐만아니라 노즈 부분에서 파도를 타고 있을 때 조금 더 쉽게 레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컨트롤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중간 섹션에서 둥근 벨리 (Belly)

이것은 보드 위에 있는 여러분에게 안정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부드러운 레일 투 레일2)로의 전환을 제공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2) 레일 투 레일 : 턴을 하여 다시 가려는 방향으로 보드를 연결시키려는 동작

테일에서 비 (Vee)

이것은 여러분이 레일 투 레일로의 전환 시 이것은 중심축이 되어 보드를 회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래 그림이 위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boardcave
덧붙이는 말

위에서 언급한 서프보드의 디자인적 특징은 여러분이 토우(발가락) 를 이용하여 노즈 위에 보다 더 긴 시간을 있도록 도와주며 보다 더 안정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어떠한 롱보드로도 노즈라이딩을 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서프보드가 노즈라이딩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만들어질 때 그것을 이용한 노즈라이딩은 보다 환상적인 노즈라이딩이 될 수 있습니다.

stokedmag

안녕하세요. stokedmag 입니다. 다음의 프로필 링크를 통해 연락이 가능합니다. * Contact us : https://www.buddynguide.com/members/stokedmag

View all posts by stokedmag →

답글 남기기